개요
수장공사는 건축물의 바닥, 벽, 천장 등에 대한 최종 마무리 공사를 말하며 거주자의 눈에 직접 띄는 부분이고 마무리 정도가 건물 전체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한 설계 및 시공이 요구된다. 내장마무리에 요구되는 성능은 건축물의 성격, 각 실의 유형, 사용되는 환경조건 등에 따라 다르다. 수장 재료는 그 종류가 많고 성능도 다르므로 주어진 환경조건을 세밀히 분석하고 건물이 요구하는 성능 등급을 평가한 후에 재료가 갖는 성능을 비교, 검토하여 최적의 재료를 선택한다. 대부분의 공사가 단일 재료만 사용되기보다는 다른 재료와 복합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종재료와 접합 부분을 깨끗이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닥 공사
바닥은 사람 · 가구 · 설비기기 등의 연직하중을 지지하고 풍하중 · 지진력 등의 수평력에 저항하는 기능을 가지며, 공간을 수직방향으로 구획하는 역할을 한다. 바닥은 바닥구조체, 바탕판, 표면마감재 및 충전재로 구성된다. 바닥의 성능은 바닥판의 성능과 표면 마감재의 성능이 복합된 결과로 나타나므로 하중 조건에 따른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갖고, 단열성·차음성 · 방수성을 지녀야 한다. 바닥 마감재는 재료의 일반적 성질과 표면의 성질, 미관, 보수 및 관리의 편리성, 마 모·충격·온도변화에 대한 저항력, 신축성, 가공 및 시공의 용이성, 색채의 변색 및 오 염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1) 바름바닥
시멘트 모르타르, 인조석 갈기, 현장 테라초(terrazzo) 바름 등을 바닥마감에 적용할 수 있다. 콘크리트 바닥면에 모르타르를 바를 때에는 바탕 표면의 레이턴스, 오 물, 부착물 등을 제거하고 잘 청소한 뒤 시공한다. 바닥바름은 시멘트 페이스트를 충분히 도포하고 잘 고른 다음, 수분이 아주 적은 된 비빔 모르타르를 나무흙손으로 발라 표면에 충분히 스며 나오게 하여 수분이 빠지는 정도를 보아 잣대로 고 품질하 고, 물매에 주의하면서 쇠흙손으로 고르게 바른다.
(2) 붙임바닥
나무널판, 타일, 벽돌 등을 바탕 위에 고정철물, 접착제로 붙여 마감한다. 타일은 목조바탕이나 콘크리트 바탕에 깔아 붙이며, 바닥용 클링커 타일 및 모자이크 타일을 사용한다. 아스팔트 타일과 고무타일은 내수성은 강하나 내유성이 낮고, 아스팔트계 타일은 난연성이 떨어진다. 리놀륨(linoleum) 시트류는 고무시트, 플라스틱 바 닥용 시트류 등이 있고, 탄성감이 좋고 내구성이 강하다. 내마모성 · 방음성 · 내화성 이 있으며 색감이 좋다.
(3) 깔기 바닥
1) 온돌마루
목재의 조직이 함유하고 있는 수분 및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그 공간에 고분자 특수물질을 투입하여 경화 처리한 재료로, 강도와 내구성이 떨어지는 일반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며 주거용 공간의 거실바닥에 많이 사용한다.
2) 액세스 플로어(access floor)
액세스 플로어는 전산실이나 크린룸 등에 사용되는 이중바닥재를 말한다. 기존 사 무공간에서의 케이블 관리는 미관상 좋지 않고, 케이블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기기 이동시 콘센트 박스 등을 재이동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때 액세스 플로어를 설치하면 바닥슬래브와 바닥재 사이에 공간이 형성되고 이 공간에 각종 전기 및 통신배선 · 배관 등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미관향상은 물론 사무실 공간 내부의 자리 배치 · 경량 칸막이벽의 변경 등에 따라 업무공간을 효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액세스 플로어는 마감재, 패널, 스트린저, 지주대로 구성되며, 벽체 및 천장공사 등 이 완료되면 바닥의 이물질, 분진 등을 깨끗이 정리한 뒤 바닥에 먹매김을 하고 지 주를 고정한다. 이때 지주는 용도에 따라 10~30cm 정도 높이로 조정하고 바닥의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지주를 고정한 뒤에 패널시공과 함께 레이아웃에 의한 전기, 통신 등 배선작업을 실시한다. 패널 시공 후에 철재, 목재, 알루미늄 등을 사용하여 마감처리를 한다. 철재 패널은 앞뒤 패널이 강판으로 제작되어 강도가 매우 뛰어나고 내구성, 저소음, 견고성 및 안전성 등이 우수하여 OA사무실, 중앙제어실, 연구실, 전산실 등에 가장 적합한 반영구적인 재료이며, 목재 패널은 나무 특유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패널로 가격이 저렴하고, 흡음성이 우수하여 진동 및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어 시청각 교육실, 방 송실, 병원 수술실 등에 적합하다. 알루미늄 패널은 고순도의 알루미늄 합금 패널로 서 경량이고, 내부식성, 청결성, 정밀성이 우수하므로 무균, 정밀성이 요구되는 반 도체 공장, 광학기기실, 정밀기기실 등에 주로 사용된다.
(4) 걸레받이
청소 시 걸레와 맞닿게 되어 더럽혀지는 것을 방지하고, 바닥재와 벽재의 연결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설치한다. 걸레받이의 높이는 12~20cm 정도로 벽면보다 1~2cm 정도 내밀거나 들여 설치한다.
벽체 공사
벽에는 건물의 안과 밖을 구획하는 외벽과 내부 공간을 구획하는 칸막이벽이 있다. 외 벽은 빛·열 · 공기 · 소리 등의 환경 인자를 제어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며, 사람들의 무단 침입을 막고 거주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불연재료로 마 감하여 방화성능을 가져야 하고, 강우 시 빗물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비바람이나 태양광선에 장기간 노출되어도 성능저하가 최소화되어야 한다. 구조적으로는 내력벽과 비내력벽으로 나뉜다. 내력벽은 벽식 콘크리트구조나 조직구조의 벽처럼 지붕, 벽, 바닥을 지지하는 것을 말하고, 기둥과 보의 사이에 끼워져 외력을 부담하지 않는 벽을 비내력벽이라 한다. 벽은 각각 요구성능과 기능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공법과 마감이 필요하다.
(1) 바름벽
1) 시멘트 모르타르벽 콘크리트, 벽돌, 블록, 라스 등의 바탕 위에 초벌바름하고, 고름질, 재벌바름, 정벌 바름의 순서로 시공한다.
2) 회반죽벽 소석회를 주원료로 하고 섬유재로써 여물 등을 쓰며, 점도 조절재로 모래와 해초(물 풀)로 반죽한다.
3) 플라스터 반죽 바름 AD 플라스터는 석고 또는 석회, 물, 모래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르면 경화하는 성질을 응용하여 벽 - 천장 등에 바른다. 플라스터 바름은 석고 플라스터,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바름이 있다. 석고 플라스터는 물과 빠른 속도로 경화하고 팽창성이 있다.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공기 중의 탄산가스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경화하며, 경화속도가 느리고 수축률이 크다.
4) 벽지바름 종이나 천, 플라스틱 자재를 벽, 천장, 바닥 등에 접착제를 사용하여 부착한다. 전 체면의 상, 하, 좌, 우의 무늬 및 색상이 일치해야 하고, 맞댄이음을 하여 벽지 이 활해야 한다. 음부의 선이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자르기선은 수직을 유지해야 하며, 도배면은 평활해야 한다. 종이에 풀칠하여 붙이는 방법에는 온통바름(온통 풀칠), 봉투바름(갓둘레 풀칠), 비늘바름(한쪽 풀칠)이 있으며, 색깔과 무늬가 잘 맞게 붙인다.
(2) 붙임벽
합판, 섬유판, 목모판, 합성수지계, 금속판 등 가공재를 벽마감재로 사용한다. 건식 공법으로 공기를 절감할 수 있다.
1) 합판 접착제를 사용하여 바탕에 부착하거나 못으로 고정한다. 마감용 합판은 가공한 상 태에 따라 기계가공 합판 오버레이 합판· 장식가공 합판· 프린트 합판· 경량합판 등 다양하다. 못으로 고정하는 경우, 몸길이는 판두께의 2.5~4배로 한다. 종이, 천류의 붙임 바 탕이 되는 합판을 못 박기 하는 경우에는 녹막이 처리한 몸을 사용하고, 기타 바탕 붙임용은 보통 못으로 한다. 이음은 맞댄이음으로 하고, 턱지지 않게 한다. 접착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판 또는 이재에 필요한 양을 바른다.
2) 섬유판 나무조각. 톱밥·수피 · 짚 · 종이조각 • 펄프 등으로 만들어진 식물질 섬유관과 석면·암 면 · 유리섬유·광재면 등을 시멘트, 합성수지 등으로 고결하여 판상으로 성형한 광물 질 섬유판으로 분류된다. 벽의 중앙 부분부터 붙이기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사방으로 붙여 나가며, 두드러짐, 턱솔 등이 없도록 줄 바르게 붙인다. 고정용 철물류는 줄 바르게 동일한 간격으로 고정한다.
3) 목모판 시멘트와 목모 또는 나무 조각을 혼합 압축하여 관상으로 성형한 것이다. 단열, 흡 음용으로 사용되며, 난연 내장 재료로도 사용된다.
'건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 시공(목 공사) (0) | 2023.09.13 |
---|---|
건축 시공(석 공사) (0) | 2023.09.13 |
건축 시공(미장 공사) (0) | 2023.09.13 |
건축 시공(조적 공사) (0) | 2023.09.12 |
건축 시공(방수 공사) (0) | 2023.09.12 |